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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연맹소개 > 경기규정 / 싱크로
 
SS 1 모든 국제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경기는 FINA(FEDERATION INTERNATIONALE DE NATATION AMATEUR, 국제수영연맹)의 규칙에 따라야 한다.
     
SS 2 경기 (COMPETITIONS)
  SS 2.1 휘겨 (FIGURE)
모든 경기자는 이 규칙의 부록 5번 (APPENDIX5)에 서술된 대로 4종목의 휘겨를 실시하여야 한다. 시니어 휘겨(SENIOR FIGURE), 주니어 휘겨(JUNIOR FIGURE)와 에이지 그룹 휘겨(AGE GROUP FIGURE)는 4년마다 TSSC에 의해 선정되고 FINA 사무국(BUREAU)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SS 2.2 테크니컬 루틴(TECHNICAL ROUTINE)
테크니컬 루틴은 솔로, 듀엣,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필수 요소(REQUIRED ELEMENTS)는 4년마다 TSSC에 의해 선정되고 FINA 사무국의 인가를 받아야 하며 내용은 이 규칙의
부록 6번(APPENDIX6)에 서술되어 있다. 테크니컬 루틴은 필수요소를 꼭 포함하여야 한다. 음악은 후리루틴(FREE ROUTINE)에서 쓰여지는 것과 같아도 된다.

SS 2.3 후리루틴(FREE ROUTINE)
후리루틴은 솔로, 듀엣, 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후리루틴은 지정된(LISTED) 휘겨와 스트록 혹은 그들의 일부분을 음악에 맞춤으로서 구성된다. 후리루틴은 음악의 선택, 내용, 안무에 관한 제약이 없다.
 
     
SS 3 프로그램(PROGRAMS)
  SS 3.1 올림픽 경기의 팀 경기는 테크니컬 루틴과 후리 루틴으로 이루어진다. 후리루틴 추첨은 SS 11.4.1에 따른다. SS 11.4.1 올림픽 듀엣경기는 테크니컬 루틴, 후리루틴,
후리루틴 결승으로 이루어진다.

SS 3.2 세계선수권대회는 테크니컬 루틴, 후리루틴, 후리루틴 결승으로 이루어진다.

SS 3.3 FINA 월드컵 경기는 테크니컬 루틴과 후리루틴으로 이루어진다.
후리루틴 추첨은 SS 11.4.1에 따른다.

SS 3.4 주니어 선수권대회는 후리루틴 예선, 주니어 휘겨(부록5번 참고), 후리루틴 결승 (제한시간은 SSAG6 참고)으로 이루어진다. 경기는 첫 번째로 후리루틴(솔로, 듀엣, 팀)으로 이루어진다.

SS 3.5 그 외의 모든 국제대회(INTERNATIONAL EVENTS)는 후리루틴을 포함해 최소한
두 개의 경기(COMPETITION)가 필요하다.(SS 18.1 참고)
 
     
SS 4 참가신청(ENTRIES)
  SS 4.1 올림픽경기, 세계선수권대회, 컨티넨탈 선수권대회(CONTINENTAL CHAMPIONSHIPS), 지역 선수권대회(REGIONAL CHAMPIONSHIPS)와 FINA대회(EVENT)에 한 국가는 솔로, 듀엣 한팀 각 하나씩을 참가시킬 자격이 있다.

SS 4.1.1 그 외 다른 경기에서는 참가 연맹들(FEDERATIONS)의 상호 합의에 따라서 하나 이상의 솔로, 듀엣 팀을 참가시킬 수도 있다. 각 연맹마다 단 하나의 참가자(ENTRY)만이 공식 결승에 출전할 수 있다.

SS 4.1.2 각 대회마다 한 경기자는 하나의 솔로, 듀엣 팀에 참가가 허용된다.

SS 4.2 올림픽 경기, 세계선수권대회와 FINA 대회에서 팀 루틴은 8명의 선수들로 구성된다. 각 연맹의 참가선수는 10명을 넘지 못한다.(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SS 4.3 참가신청서는 적어도 대회 7일전에 대회위원장(SECRETARY OF THE MEET)이나 대회사무장(DEPUTY OF THE MEET)에게 접수하여야 한다. 이 날 이후에는 어떠한 참가신청서도 받아들여질 수 없다.

SS 4.3.1 참가신청서에는 솔로경기자의 성명, 후보 듀엣경기자와 후보 1명의 성명,
그리고 팀 경기자들의 성명과 후보 2명의 성명이 기재되어야 한다.
 
     
SS 5 예선과 결승(PRELIMINARIES AND FINALS)
  SS 5.1 어떤 후리루틴경기에서든지 12개가 넘는 루틴이 참가신청을 하였을 경우 예선을 실시하여 12루틴을 결승에 진출시킨다.

SS 5.2 13미만의 후리루틴이 참가신청을 하였을 경우에도 예선을 실시할 수 있다.

SS 5.3 이와 같은 내용은 안내문(INFORMATION SHEET)에 포함되어야 한다.
 
     
SS 6 휘겨 경기(FIGURE COMPETITION)
  SS 6.1 휘겨 경기는 단 한번만 실시된다.

SS 6.2 올림픽경기, 세계선수권대회, 주니어 세계선수권대회, 월드컵, FINA, 대회, 컨티넨탈 선수권대회의 지역 선수권대회를 제외한 다른 대회의 참가자(PARTICIPANTS)들은 상호협의를 통하여 그 대회에 참가한 경기자들의 수준을 감안하여 휘겨를 에이지 그룹에서 선택할 수 있다.(부록 5번 참조)

SS 6.3 휘겨 경기를 위하여 운영위원회(MANAGEMENT COMMITTEE)는 한 그룹의 휘겨를 추첨한다.

SS 6.3.1 추첨은 휘겨 경기 시작 18~48시간 전에 실시한다.

SS 6.3.2 추첨은 공개적으로 실시한다.

SS 6.4 휘겨의 출전선수는 추첨으로 결정된다. 추첨은 첫 경기가 시작되기 최소한 24시간 이전에 실시되며 공개적이어야 한다. 출전시간과 장소는 최소한 24시간 이전에 발표되어야 한다.

SS 6.4.1 FINA 대회의 루틴과 휘겨 경기를 위하여 후리스위머(PRESWIMMERS)의 활용이 추천된다.

SS 6.5 휘겨 경기시의 복장은 FINA 규칙 GR6에 따라 검정색 수영복에 하얀 수영모를 착용하도록 한다. 물안경과 코마개(NOSE CLIPS)를 착용할 수 있다.
 
     
SS 7 휘겨 심판부(FIGURE PANELS)
  SS 7.1 유자격 심판이 충분할 때 1, 2 혹은 4개의 심판부를 둔다.

SS 7.1.1 심판부가 하나일 경우 모든 경기자는 4가지 휘겨를 순서에 따라 실시한다.

SS 7.1.2 심판부가 둘일 경우 각 심판부는 두가지 휘겨를 심판한다.

SS 7.1.3 심판부가 넷일 경우 각 심판부는 한 가지 휘겨를 심판한다.

SS 7.2 휘겨 경기동안 심판들의 좌석은 경기중 경기자들을 잘 볼 수 있도록 높게 위치하여야 한다.

SS 7.2.1 모든 휘겨는 부심(ASSISTANT REFREE)의 신호에 의하여 시작한다.

SS 7.2.2 주심(혹은 부심)의 신호에 따라 모든 심판은 동시에 점수를 계시한다.

SS 7.2.3 심판의 점수는 스코어보드에만 계시되거나 아니면 주심 또는 다른 정해진
임원의 화인을 거친 이후에 컴퓨터로 보내진다.
 
     
SS 8 휘겨의 판정(JUDGEMENT OF FIGURE)
  SS 8.1 모든 판정은 완성도를 측정하는 관점에서 이루어진다. 휘겨의 각 부분이 유니폼 모션(UNIFORM MOTION)으로 명확하게 구분되게 실시되며 높은 수위(HIGH)와 조절력(CONTROL)을 갖추었는가를 심사한다.(별도의 상반된 세부 설명이 있는 경우는 제외)

SS 8.1.1 휘겨에서 경기는 0점에서 10점까지 1/10점 단위로 득점할 수 있다.
 - 완벽 10
 - 거의 완벽 9.9-9.5
 - 아주 잘함 9.4-9.0
 - 잘함 8.9-8.0
 - 양호 7.9-7.0
 - 보통 6.9-6.0
 - 만족 5.9-5.0
 - 불완전 4.9-4.0
 - 미숙 3.9-3.0
 - 아주 미숙 2.9-2.0
 - 거의 실패 1.9-0.1
 - 완전 실패 0

SS 8.2 만약 한 심판이 질병이나 다른 예상치 못한 이유로 특정 휘겨의 판정이 불가능할 경우 나머지 넷이나 여섯 심판들의 점수를 내어 그 심판의 판정으로 간주한다. 평균은반올림하여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산출한다.
 
     
SS 9 휘겨 경기의 벌점(PENALTIES IN FIGURE COMPETITION)
  SS 9.1 2점 벌점(SS 10.2 참조)

SS 9.1.1 선수가 스스로 휘겨를 중단하고 다시 시작하기를 요구한 경우

SS 9.1.2 선수가 지정된 휘겨가 아닌 다른 휘겨를 실시하거나 휘겨의 필수요소
(REQUIRED ELEMENTS)를 모두 포함하지 않을 경우 부심은 심판과 경기자에게 주의를 준다. 경기자에게는 지정된 휘겨를 실시할 기회가 한 번더 주어진다.

SS 9.2 만약 선수가 동일한 또는 다른 실수를 범할 경우에는 그 휘겨에 대한 점수는 주어지지 않는다.
 
     
SS 10 휘겨 점수계산(CALCULATION OF THE FIGURE RESULT)
  SS 10.1 최고점수와 최하점수는 삭제된다(각 하나씩). 나머지 셋 또는 다섯 심판들의 점수를 더하고 그 합을 다시 셋이나 다섯으로 나눈 결과에 난이도를 곱하여 각 네 개의 휘겨 점수들을 계산한다.

SS 10.2 네 휘겨 점수의 합은 그 휘겨 그룹의 난이도의 합으로 나누어지고 다시 10으로
곱해진 뒤 벌점을 제한다. 그 결과는 아래 숫자로 다시 곱해진다.
- 두 경기(COMPETITION)가 실시된 경우 (휘겨가 테크니컬루틴 또는 후리루틴) 0.35(35%)를 곱한다.
- 세 경기 모두가 실시될 경우(휘겨, 테크니컬루틴, 후리루틴) 0.25(25%)를 곱한다.

SS 10.3 휘겨 경기의 점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SS 10.3.1 솔로 경기는 SS 10.2와 같이 계산한다.

SS 10.3.2 듀엣경기 - 각 선수들의 점수는 SS 10.2와 같이 계산한다. 그 두 점수를
합하고 다시 2로 나누어 평균을 산출한다.

SS 10.3.3 팀 경기 - 팀에 참가하는 모든 경기자들은 SS 10.2와 같이 점수를 계산한다.
이 점수들은 모두 합해서 다시 경기자의 수로 나누어 평균을 산출한다.
 
     
SS 11 루틴 경기(ROUTINE COMPETITIONS)
  SS 11.1 팀은 4명에서 8명까지 구성된다.(예외사항 SS 4.2팀 경기자수는 예선과 결선사이 또는 테크니컬과 후리루틴사이에 바꿀 수 없다.)

SS 11.2 듀엣과 팀 경기에서, SS 4.3에 따라 참가신청이 된 경기자들은 루틴경기 전에
교체될 수 있다.

SS 11.2.1 참가신청으로부터의 어떠한 교체도 루틴경기 시작 최소한 2시간 전에 주심에게 지면(IN WRITING)으로 제출되어야 한다. 그 이후의 교체는 급작스러운 병이나 사고일 경우로 국한되며 지연되지 않도록 교체선수가 준비되어 있을 경우에 한한다.

SS 11.2.2 교체선수의 부족으로 인하여 팀의 크기(TEAM SIZE)가 SS 4.2나 SS 11.1에
명시된 것보다 작을 경우에 그 팀은 실격된다.

SS 11.2.3 SS 11.2.1에 해당하는 선수교체나 취소가 주심에게 통보(NOTIFY)되지 않았을 경우에 그 루틴은 실격된다.

SS 11.3 테크니컬루틴 또는 후리루틴 예선의 출전 선수는 추첨으로 결정된다. 추첨은 첫 경기가 시작되기 최소한 24시간 이전에 발표되어야 한다.

SS 11.3.1 테크니컬루틴 혹은 후리루틴 예선에서 일번 추첨연맹은 다른 두 개의
테크니컬루틴 또는 후리루틴 예선에 있어서 첫 번째 출전을 면제받게 된다.

SS 11.4 휘겨, 테크니컬, 후리루틴 예선 후에 총점(TOTAL SCORE : SS 18.1 참고)에 따라 상위 12명의 예선참가자가 결승에 진출한다.

SS 11.4.1 결승의 출전순서는 네 명의 참가자들로 구성된 그룹 내에서 추첨으로 결정된다. 이 과정에서 1등에서 4등까지는 결승 참가번호가 9번에서 12번이 되고 5등에서 8등까지는 참가번호가 5번에서 8번, 9등에서 12등까지는 참가번호가 1번에서 4번이 된다. 만약 경기자 부족으로 네 명 참가자들로 한 그룹을 이루지 못할 경우에는 가장 작은그룹이 먼저 추첨한다.

SS 11.5 루틴경기시의 복장은 GR6에 따라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경기에 적합하여야 한다. 진료상의 이유(MEDICAL REASON)를 제외하고는 물안경이나 추가 의복(ADDITIONAL CLOTHING), 부속기구(ACCOSSORY EQUIPMENTS)등의 사용을 금한다. 코마개나 귀마개는 착용할 수 있다.

SS 11.5.1 경기시 주심이 경기자의 복장이 GR6와 SS 11.5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그 경기자는 적합한 복장을 갖추기 전까지 경기에 참여할 수 없다.
 
     
SS 12 루틴 경기의 시간제한(TIME LIMITS FOR ROUTINES)
  SS 12.1 10초의 데크 동작을 포함한 테크니컬루틴과 후리루틴의 시간제한은 다음과 같다.
SS 12.1.1 : 테크니컬루틴 솔로 2분 0초, 후리루틴 솔로 3분 30초
SS 12.1.2 : 테크니컬루틴 듀엣 2분 20초, 후리루틴 듀엣 4분 0초
SS 12.1.3 : 테크니컬루틴 팀 2분 50초, 후리루틴 팀 5분 0초

SS 12.1.4 후리루틴 경기에서는 15초간 짧거나 길어도 허용이 되며 테크니컬루틴의
경우는 10초이다

SS 12.1.5 에이지 그룹 시간제한은 SSAG 6을 참조한다.

SS 12.2 루틴의 시간측정은 음악 반주에 따라 시작하고 종료한다. 데크 동작의 시간측정은 마지막 경기자가 데크를 떠난 시점에서 끝이 난다. 루틴의 시작은 데크나 물속에서 시작해도 무방하나 종료는 물속이어야 한다.

SS 12.3 음악 반주와 심판은 주심 또는 정해진 임원의 신호에 따라서 시작되어야 한다.
신호 후에 경기자는 중단(INTERRUPTION)없이 루틴을 실행해야 한다.(SS 16.4 참조)

SS 12.4 계시원은 루틴의 총소요시간과 더불어 데크 동작시간을 점검해야 한다. 소요시간은 채점용지(SCORE SHEET)에 기록되어야 한다. 만약 데크동작의 시간이 초과되거나 루틴경기 허용시간범위(SS 12.1 참조)를 벗어나면 주심 또는 정해진 임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SS 13 음악반주(MUSIC ACCOMPANIMENTS)
  SS 13.1 음악 반주 담당자는 각 루틴의 반주 음악을 확보하고 적절히 제공할 책임이 있다.

SS 13.2 반주 테스트 중, 수중 스피커 담당자(CONTROLLER)는 각 루틴 경기 전에 수중음향을 테스트하여야 한다. 모든 FINA 대회에서는 음량을 조정하기 위해 데시벨 미터(음량계측기기)가 사용되어져 평균 90데시벨 이상 넘지 않고 순간 최고음량도 100데시벨이 넘지않도록 한다.

SS 13.3 경기자는 레코드나 테이프에 속도, 경기자 성명, 참가국 등을 기재해야만 한다. 각 경기자는 경기에 앞서 음악 반주 일부를 테스트하여 속도와 음량을 조절할 자격이 주어진다.
     
SS 14 루틴 심판부(ROUTINE PANELS)
  SS 14.1 자격 있는 심판들이 충분할 때 두 개의 심판부로 구성한다. 한 심판부는 기술점수를, 다른 심판부는 예술점수를 판정한다.

SS 14.2 루틴 경기 중 심판은 수영장에서 서로 마주보는 편에 높게 위치하여야 한다.

SS 14.3 각 루틴이 끝나는 즉시 심판들은 점수를 경기운영위원회(MEETMANAGEMENT COMMITTEE)에서 제공하는 심판용지에 기록하여야 한다. 이 심판용지는 점수가 계시(FLASH)되기 이전에 수집되며 만약의 경우 실수나 논쟁이 있을 경우 이 용지들이 공식 점수로 인정된다.

SS 14.3.1 주심(혹은 부심)의 신호에 따라 모든 심판은 점수를 동시에 게시한다.

SS 14.4 만약 한 심판이 질병이나 다른 예상치 못한 이유로 한 루틴의 판정이 불가능할
경우 나머지 넷이나 여섯 심판들의 점수를 평균 내어 그 심판의 판정으로 간주한다. 평균은 반올림하여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산출한다.

SS 14.5 주심이나 지정된 임원의 승인을 받은 후에 심판의 점수는 스코어보드에 계시되거나 컴퓨터로 보내진다.
 
     
SS 15 루틴의 판정(JUDGMENT OF ROUTINE)
  SS 15.1 루틴에서 경기자는 0점에서 10점까지 1/10점 단위로 득점할 수 있다.
 - 완벽 10
 - 거의 완벽 9.9-9.5
 - 아주 잘함 9.4-9.0
 - 잘함 8.9-8.0
 - 양호 7.9-7.0
 - 보통 6.9-6.0
 - 만족 5.9-5.0
 - 불완전 4.9-4.0
 - 미숙 3.9-3.0
 - 아주 미숙 2.9-2.0
 - 거의 실패 1.9-1.0
 - 완전 실패 0

SS 15.2 루틴에서는 0점에서 10점까지 두 점수가 주어진다.

SS 15.2.1 첫 번째 점수 - 테크니컬 메리트(TECHNICAL MERIT)
고려사항 솔로 듀엣
스트로크와 휘겨외 실행, 추진기술, 패턴의 정확성 등 10% 20% 30%
선수들끼리의 일치성과 음악과의 일치성 10% 20% 30%
스트로크와 휘겨의 난이도, 패턴, 일치성 40% 40% 30%

SS 15.2.2 두 번째 점수 - 아티스틱 임프레션(ARTISTIC IMPRESSION)
고려사항 솔로 듀엣
안무, 다양성, 창조성, 수영장 사용정도, 패턴, 전환 50% 60% 60%
음악의 해석, 음악의 사용 20% 20% 20%
표현방식, 전반적인 구사 30% 20% 20%

     
SS 16 루틴의 감점과 벌점(DEDUCTIONS AND PENALTIES IN ROUTINES)
  SS 16.1 팀 경기에서 예선이나 본선, 테크니컬루틴이나 후리루틴에 관계없이 8명에서 모자라는 선수만큼 0.5점씩 총점에서 감점한다.(SS 11.1 참조)

SS 16.2 후리루틴과 테크니컬루틴의 벌점

이하는 1점 감점 :
SS 16.2.1 10초 이내로 제한된 데크 동작시간이 초과됐을 경우

SS 16.2.2 SS 12.1에 규정된 루틴 경기시간 범위를 벗어난 경우(미만 혹은 초과)

이하는 2점 감점 :
SS 16.2.3 선수가 루틴 도중 의도적으로 수영장 바닥을 사용한 경우

SS 16.2.4 선수가 루틴 도중 다른 선수를 돕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수영장 바닥을
사용한 경우

SS 16.2.5 데크 동작 도중 경기자로 인하여 루틴이 중단되어 다시 시작이 허용되는 경우

SS 16.3 테크니컬루틴의 벌점

SS 16.3.1 테크니컬루틴에서 생략된 필수요소마다 2점씩 테크니컬 점수에서 감점이 된다.

SS 16.3.2 테크니컬루틴에서 각 필수(요소)의 부분이 생략될 때 테크니컬 점수에서
0.5점 감점이 된다.

SS 16.3.3 필수요소의 논쟁이 있을 경우 심판의 최종 결정을 비디오 녹화 테이프가
이용된다.

SS 16.4 만약 경기자가 루틴이 끝나기 전에 동작을 멈추었을(STOP SWIMMING) 경우 그 루틴은 실격된다. 만약 그 정지상황이 경기자의 통제 밖일 경우 주심은 그 경기의 루틴을 다시 실시될 기회를 준다.
     
SS 17 루틴 결과의 계산(CALCULATION OF THE ROUTINE RESULTS)
    SS 17.1 루틴 점수는 테크니컬 메리트와 아티스틱 임프테션의 최고점수와 최하점수를 각 하나씩 제외한 나머지 점수들을 합해서 산출한다. 그 산출된 점수를 심판숫자보다 2가 적은 수로 나누어지고 테크니컬 메리트는 6, 아티스틱 임프테션은 4를 곱해서 최종점수를 낸다.

예 : 7심판일 경우(최고 최저점수 삭제로 5개의 판정)
테크니컬 메리트 :(10+10+10+10+10)/5 × 6=60
아티스틱 임프테션 :(10+10+10+10+10)/5 × 4=40
총 100점 만점

SS 17.2 테크니컬 루틴
테크니컬 루틴의 결과는 아래 숫자로 다시 곱해진다.
- 두 경기(COMPETITION)가 실시된 경우(후리루틴과 테크니컬루틴) 0.35(35%)를 곱한다.
- 세 경기 모두가 실시된 경우(후리루틴, 피겨, 테크니컬루틴) 0.25(25%)를 곱한다.

SS 17.3 후리 루틴
후리 루틴의 결과는 아래 숫자로 다시 곱해진다.
- 두 경기(COMPETITION)가 실시된 경우(휘겨 또는 테크니컬루틴과 후리루틴) 0.65(65%)를 곱한다.
- 세 종목 모두가 실시된 경우(후리루틴, 피겨, 테크니컬루틴) 0.50(50%)를 곱한다.
 
     
SS 18 최종점수(FINAL RESULT)
  SS 18.1 최종 점수는 이미 실시된 각 경기들의 점수들을 합산하여 산출한다.
점수들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SS 18.1.1 세 경기 모두가 실시된 대회 - 휘겨, 테크니컬루틴, 후리루틴의 경우 아래의
비율(PERCENTAGE)로 계산된다.
휘겨 - 25%, 테크니컬루틴 - 25%, 후리루틴의 결승 - 50%

SS 18.1.2 휘겨와 후리루틴 두 경기만이 실시된 대회의 경우 아래의 비율로 계산된다.
휘겨 - 35%, 후리루틴의 결승 - 65%

SS 18.1.3 테크니컬루틴과 후리루틴 두 경기만이 실시된 대회의 경우 아래의 비율로
계산된다.
테크니컬루틴 - 35%, 후리루틴의 결승 - 65%

SS 18.2 최종 휘결 결과는 실제로 후리루틴을 실시한 선수의 점수가 인정된다.

SS 18.3 솔로, 듀엣 또는 팀 경기의 최종점수가 동점인 경우 공동 순위로서 선언되어질 수 있다.
 
     
SS 19 임원과 직무(OFFICIALS AND DUTIES)
  SS 19.1 임원들은 운영위원회에서 선발하며 비상사태시 (SS 20.3과 SS 20.4 참조)를 제외하고는 변경할 수 없다.

SS 19.2 임원진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SS 19.2.1 주심 1명

SS 19.2.2 각 심판부당 부심 1명

SS 19.2.3 각 심판부는 5 혹은 7명의 심판들로 이루어진다. 루틴경기시 두 심판부가
사용되어질 수도 이다. 만약 두 심판부가 사용되어질 경우, 1번 심판부는 기술점수를
판정하고, 2번 심판부는 예술점수를 판정한다. FINA 경기에서는 FINA 리스트의 자격
있는 심판들 중 선정하고, 선정된 심판들은 68세까지 심판을 할 수 있다.

SS 19.2.4 각 휘겨 심판부 - 사무원(CLERK) 1명, 기록원(RECORDER) 1명과 스코어러(SCORER)

SS 19.2.5 루틴 심판부 - 계시원 3명, 사무원 1명, 기록원 1명과 스코어러 2명

SS 19.2.6 기록원(CHIEF RECORDER) 1명

SS 19.2.7 음악담당

SS 19.2.8 방송원(ANNOUNCER) 1명

SS 19.2.9 기타 필요한 임원
 
     
SS 20 주심(THE REFEREE)
  SS 20.1 주심은 경기를 총괄하며 임원들의 임무를 할당하고 지시를 내린다.

SS 20.2 주심은 모든 FINA 규칙과 결정을 실행하고 실질 대회운영에 관계된 모든 문제를 결정하며 규칙에 나와 있지 않은 모든 의사결정(SETTLEMENT)에 책임이 있다.

SS 20.3 주심은 대회운영에 필요한 모든 임원들이 제 위치에 있는가를 책임진다. 주심은 임원의 부재나 활동 불능, 비효율시 이들을 교체할 수 있다. 주심은 필요에 따라 새 임원을 임명할 수 있다.

SS 20.4 비상시에 주심은 교체 심판을 지명할 권한이 있다.

SS 20.5 주심은 경기자들이 준비되었는가를 확인하고 반주 음악의 시작을 지시한다. 주심은 경기자들이 반칙을 범한 경우에 벌점을 가하도록 기록원에게 지시하여야 한다. 주심은 이를 점수결과 발표 전에 확인하여야 한다.

SS 20.6 주심은 FINA 규칙이 잘 지켜지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회의 어떤 시기에도 조정(INTERVENE)할 수 있으며 대회진행에 관계되는 모든 항의를 판결한다.

SS 20.7 주심은 스스로 발견하거나 혹은 다른 임원들이 적발하여 보고한 위반 사항에 따라 선수를 실격시킬 수 있다.
 
     
SS 21 기타 임원(OTHER OFFICIALS)
  SS 21.1 부심은 주심이 부여한 임무를 수행한다.

SS 21.2 수기록원은 아래와 같이 임무를 수행한다.
 1. 예선과 결승의 출전순서를 추첨한다.
 2. 언론과 대중을 안내해야 할 사람을 포함하여 모든 관계자들에게 시작과 결과용지를 배포한다.
 3. 경기에 앞서 경기자들의 교체 상황을 기록한다.
 4. 전자계시 시스템을 점검한다.
 5. 점수 기록의 정확도를 확인한다.
 6. 컴퓨터 결과를 점검한다.
 7. 경기결과의 배포 준비를 감독하낟.

SS 21.3 스코어러는 개별적으로 점수를 기록하고 그에 필요한 계산을 한다. 각 심판부에 있는 기록원은 혹시라도 기술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 즉시 주심이나 다른 담당 임원에게 알려야 한다.

SS 21.4 사무원은 주심이 부여한 임무를 수행한다. 사무원은 각 대회마다 출전 순서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모든 경기자들이 출전시간에 준비가 되었는가를 확인한다.

SS 21.5 방송원은 주심이 승인한 내용만을 방송한다.
 
     
SS 22 주최국의 책임(DUTIES OF THE ORGANIZER)
  SS 22.1 대회 주최국은 다음과 같은 책임을 진다.

SS 22.1.1 FINA 규칙 FR10, FR11, FR12, FR13과 FR14에 명시되어 있는 관계 규정에
따른 수영장 규격(SPECIFICATION)을 갖춘다.

SS 22.1.2 적절한 반주음악 재생장치를 제공한다.

SS 22.1.3 주최국 정부의 안전규칙에 따르는 수중 스피커를 제공한다.

SS 22.1.4 참가신청서 및 심판용지를 제공한다.

SS 22.1.5 참가자명부 및 심판용지를 준비한다.

SS 22.1.6 대회 프로그램을 준비한다.

SS 22.1.7 휘겨와 루틴경기의 심판들을 위하여 점수를 계시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
한다. 전자계시 시스템이 사용되어질 경우라도 기술상의 사태에 대비하여 각 심판에게
플래쉬 카드를 제공한다.

SS 22.1.8 모든 FINA 대회에서 경기시작 이전에 FINA 규칙 BL 6.2.3에 따라 연습 기간
이 준비되었는가를 확인하여야 한다.

SS 22.1.9 모든 테크니컬루틴은 비디오에 녹화시켜야 한다.

SS 22.2 모든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경기의 안내문에는 반드시 다음과 같은 내용이 기재되어야 한다. 수심, 데크로부터 수면까지의 거리, 다이빙보드의 위치, 사다리 등을 정확히 표시한 수영장의 규격, 수영장의 단면도와 휘겨 및 루틴경기시의 수영장의 배치도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한다. 만약 수영장이 FR10의 규격에 맞지 않는 경우, 배치도 및 단면도는 반드시 대회 초청장에 동봉하여야 한다.

SS 22.2.1 수영장 바닥 및 측면표기

SS 22.2.2 수영장으로부터의 관객석의 상대적 위치

SS 22.2.3 조명방식

SS 22.2.4 입구 및 출구의 공간

SS 22.2.5 이용가능한 음향기기

SS 22.2.6 필요한 경우 대체 시설

SS 22.2.7 경기의 스케줄, 경기안내 프로그램(SS3) SS 5.1과 SS 5.2에 따른 예선 및
결승의 유무를 명기한 대회 일정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