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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연맹소개 > 경기규정 / 수구
 
WP 1 경기장(Field of Play) 및 장비(Equipment)
  WP 1-1 주최측은 정확한 경기장 치수와 표시에 대해 책임이 있고 모든 규정된 비품 및 장비를 제공해야 한다.

WP 1-2 2인의 주심이 주관하는 경기를 위한 경기장의 배치 및 표시는 다음 도면에 따라야 한다.


WP 1-3 1인의 주심이 주관하는 경기에서는 주심이 본부석 쪽에서 경기를 주관하고 골심은 본부석 양쪽 끝 골라인에 위치한다.

WP 1-4 양쪽 골라인 사이의 거리는 30M로 한다. 경기장 폭은 20M로 한다. 여자 경기장은 길이 25M, 폭 17M로 한다. 경기장 양쪽 끝의 경기장 경계선은 골라인에서 0.3M로
뒤로 한다.

WP 1-5 FINA 대회를 위한 경기장의 치수, 수심 및 수온 그리고 조도는 FR7-2, FR7-3, FR7-4, FR8-3에 정해진 대로이다.

WP 1-6 경기장 양쪽에 아래 내용을 알아볼 수 있는 명확한 표시를 해야 한다.
 백색표시 - 골라인과 하프라인
 적색표시 - 2M라인
 황색표시 - 4M라인
 녹색표시 - 7M라인

WP 1-7 재 입수 지역을 나타내기 위해 본부석 반대쪽 경기장 양쪽 끝에 경기장 코너로부터 2M지점에 적색 표시를 해야 한다.

WP 1-8 주심이 경기장의 양끝 사이를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골심을 위해서도 골라인에 공간이 있어야 한다.

WP 1-9 간사는 0.35M× 0.2M 크기의 빨간색, 하얀색, 파란색 각각 다른 깃발을 준비한다.
 
     
WP 2 골 (Goals)
  WP 2-1 백색을 칠한 2개의 골포스트, 1개의 크로스바로 견고하게 제작하고, 각 길이가 0.75M로 경기장을 마주보고 있는 장방향의 골대는 경기장 양끝 골라인에 놓이며, 양쪽 벽에서 같은 거리에 위치하고, 경기장 끝에서 앞으로 0.3M이내에 위치하여야 한다.

WP 2-2 골포스트의 내측 거리는 3M이다. 수심이 1.5M이상이면 수면에서 크로스바의 밑면까지는 0.9M, 수심이 1.5M미만이면 경기장 바닥에서 크로스바 밑면까지 2.4M이어야 한다.

WP 2-3 느슨한 그물망이 골포스트와 크로스바에 조여져 골대 공간 전체를 안전하게 둘러싸야 하며, 최소 0.3M의 공간이 골라인 뒤에 있어야 한다.
 
     
WP 3 공 (The Ball)
  WP 3-1 공은 둥글고 자동 폐쇄식 밸브를 갖춘 공이어야 한다. 공은 표면에 가죽재료 또는 기름이나 유사물질을 칠하지 않은 방수 제품이어야 한다.

WP 3-2 공의 무게는 400g이상 450g이하이어야 한다.

WP 3-3 남자 경기용 공의 둘레는 0.68M~0.71M, 볼의 압력은 90kpa~97kpa(kpa:kilo pascals) (대기단위인 인치당 13~14파운드)로 한다.

WP 3-4 여자 경기용 공의 둘레는 0.65M~0.67M, 압력은 83kpa~90kpa
(대기단위 인치당 12~13파운드)로 한다.
 
     
WP 4 모자 (Caps)
  WP 4-1 한 팀은 백색모자, 다른 팀은 청색으로 주심이 승인하는 적색 이외의 색으로 하며, 이 때 공의 색과도 대비되는 색이어야 한다. 또는 주심이 청색모를 쓰도록 요구할 수 있다. 골키퍼는 적색 모자를 쓰도록 한다. 모자는 턱밑에서 조여매야하며, 경기중 선수가 모자를 잃어버렸을 때는 경기가 중단되는 적절한 시기에 대체하도록 한다. 모자는 경기시간 동안 계속 착용해야 한다.

WP 4-2 올림픽경기 또는 세계선수권대회와 기타 FINA 대회에서는 유연한 귀 보호 마개를 모자에 붙이도록 한다. 모든 다른 경기에서도 귀 보호 마개가 붙은 모자를 착용하도록 권장한다. 팀의 귀 보호 마개는 그 팀에 주어진 모자 색상과 동일하며, 골키퍼는
적색 귀 보호마개를 착용해도 된다.

WP 4-3 번호는 모자의 양쪽 측면에 10㎝ 높이로 표시한다. 골키퍼는 1번 모자를 착용하고, 다른 모자는 2번~13번으로 번호를 매긴다. 교체 골키퍼도 골키퍼 모자를 착용하도록한다. 주심의 허락이 있거나 간사에게 통지하지 않는 한 어느 선수도 경기중에는
자신의 모자 번호를 바꿀 수 없다.

WP 4-4 국제경기에서는 모자 앞면에 3글자의 국가코드와 국기를 표시할 수 있다. 국가코드는 4㎝이상의 높이로 표시하도록 한다.
 
     
WP 5 팀과 교체 선수 (Teams and Substitutes)
  WP 5-1 각 팀은 골키퍼의 모자를 착용한 골키퍼 1명을 7명으로 구성되며, 교체선수는 6명 이하로 한다. 선수가 7명이 안 되는 팀은 골키퍼가 없어도 된다.

WP 5-2 경기에 임하지 않는 선수, 코치 및 임원들은 모두 팀 벤치에 앉아 있도록 하며 매 피리어드간의 휴식시간을 제외하고 경기 시작부터는 팀 벤치로부터 움직일 수 없다. 팀은 하프타임과 연장경기의 첫 번째 피리어드가 끝날 때 골대와 벤치를 바꾸도록 한다.(팀 벤치는 진행석 테이블 반대편 양쪽 끝에 위치하여야 한다.)

WP 5-3 팀 주장은 각 팀의 선수로 이들은 모두 자기 팀의 품행지도와 질서에 대해 책임이 있다.

WP 5-4 선수들은 불투명 수영복 또는 따로 분리된 속옷이 있는 수영복을 착용해야 하며, 경기에 참여하기 전에 부상을 유발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제거해야 한다.

WP 5-5 선수는 기름 또는 유사한 물질을 몸에 발라서는 안 된다. 경기시작 전에 이러한 물질을 사용한 것을 주심이 확인한 경우, 그 물질을 즉각 제거하도록 명령해야 한다. 그 물질을 제거하는 이유로 경기시작이 지연되어서는 안 된다. 이런 반칙이 경기시작후에 확인되면 그 반칙선수는 남은 경기에서 영구 퇴수되며 교체선수는 자기 팀
골라인에서 가장 가까운 재 입수지역으로부터 즉시 경기장으로 입수할 수 있다.

WP 5-6 경기 중에 선수는 언제라도 골라인에서 가장 가까운 재 입수지역으로 나감으로써 교체된다. 선수가 재 입수지역 안에서 물 표면으로 보일정도로 떠오르자마자 대체선수는 재 입수지역에서 경기장으로 들어갈 수 있다. 경기 중에 골키퍼는 이 규칙에
따라서 교체된다.

WP 5-7 교체선수는 다음의 경우 어느 장소에서도 경기장에 들어갈 수 있다.
 a) 경기 중 여분의 시간을 포함하여 경기 피리어드 중간에
 b) 골을 넣은 후에
 c) 타임아웃 동안에
 d) 부상선수를 교체할 때

WP 5-8 교체선수는 지연됨이 없이 교체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에 교체선수가 준비되어 있지 않을 경우, 게임은 대체선수 없이 진행되며 그 경우 대체선수는 골라인에서 가장 가까운 재 입수지역에서 경기장으로 들어갈 수 있다.

WP 5-9 대체 골키퍼에 의해서 대체된 골키퍼는 만약 그가 게임에 복귀할 경우 어느 장소에서나 경기할 수 있다.

WP 5-10 골키퍼나 의료상의 이유로 해서 경기장에서 나갈 때 심판은 즉시 골키퍼 모자를 쓴 선수들 중에 하나로 대체 선수를 투입하도록 명하여야 한다.
 
     
WP 6 심판위원 (Officials)
  WP 6-1 FINA 대회를 위한 심판위원은 주심(Referee) 2인, 골심(Goal judge) 2인, 계시원(Timekeeper), 간사(Secretary)로 구성되며, 각자 다음과 같은 권한과 의무를 갖는
다. 이러한 심판 임원들은 다른 경기를 위해 어디로든 지원할 수 있으며, 골심 없이
2인의 주심만이 주관하는 경기에서는 주심은 WP 8-2의 골심에게 부여된 권한과 의무
를 수행한다.

주) 경기의 중요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4~8인의 심판위원이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a) 주심과 골심 : 2인의 주심과 2인의 골심, 또는 골심 없이 주심 2인 또는 주심 1인
과 2인의 골심

b) 계시원과 간사
 - 1인의 계시원과 1인의 간사 : 계시원은 WP 20-17에 따라 양 팀의 계속되는
볼 보유시간을 기록한다. 간사는 정확한 실제 경기시간, 타임아웃, 피리어드간
인터벌 시간을 기록하고 WP 10-1에 설명된 대로 경기내용을 기록한다.

 - 2인의 계시원과 2인의 간사 : 제1계시원은 정확한 실제 경기시간, 타임아웃 및
피리어드간 인터벌 시간을 기록한다. 제2계시원은 WP 20-17에 따라 양 팀의
연속볼 소유시간을 기록한다. 제1간사는 WP 10-1(a)에 기술된 대로 경기내용을
기록한다. 제2간사는 퇴수선수의 부정입수와 교체선수의 부정입수, 선수의 퇴수
및 세 번째(3회 퇴수자 개인반칙 WP 10-1(b),(c),(d))에 기술된 임무를 수행한다.
     
WP 7 주심 (Referees)
  WP 7-1 주심은 경기를 절대적으로 주관한다. 선수들에 대한 주심들의 권한은 주심과 선수들이 경기장 구역 내에 있는 전 경기중 효력을 갖는다. 문제되는 사실에 대한 주심의 결정은 최종적이며, 경기중 이들 주심이 내린 규정에 대한 해석에 모두 복종해야한다. 주심은 경기중 어떤 상황의 사실에 대해 추정을 하지 않아야 하며, 단지 최선의 능력으로 관찰사실을 해석해야 한다.

WP 7-2 각 주심은 경기 개시와 재개, 득점, 골 드로우, 코너 드로우(골심의 신호 유무가 있든 없든 간에) 뉴트럴 드로우 및 반칙을 선언하는 데에 호각을 불어 신호하여야
한다. 주심은 경기가 재개되기 전이라면 자신의 결정을 변경할 수 있다.

WP 7-3 주심은 반칙선언이 반칙을 범한 팀에 유리하다고 생각되면 그 반칙 선언은 하지 않아도 된다.

주) 주심은 이 원칙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볼을 소유하고 있고
상대방의 골대를 향해 공격하고 있는 선수를 위해 반칙을 선언하여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때의 반칙은 반칙을 한 팀에게 이익을 주는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WP 7-4 주심은 적합한 규정에 따라 어떤 선수에게라도 퇴수명령을 할 수 있으며, 만일 선수가 이에 불복종하면 그 경기를 중단시킬 수도 있다.

WP 7-5 주심은 주심의 적절하고도 공정한 의무수행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모든 선수, 교체선수, 관객 또는 임원에게 수영장의 전지역으로부터 퇴장을 명할 수 있다.

WP 7-6 주심은 선수나 관중의 행위 또는 기타 환경으로 인해 경기를 중단시킬 수 있다. 경기가 중단되면 주심은 상부 관계자들에게 자신의 조치를 보고하도록 한다.
 
     
WP 8 골심 (Goal Judges)
  WP 8-1 골심은 본부석과 같은 쪽으로 경기장 양끝의 골라인에 위치한다.

WP 8-2 골심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a) 각 피리어드 개시마다 선수들이 자기 팀 골라인에 올바르게 자리 잡았을 때 한 팔
을 위로 들어 신호

b) 부정출발 또는 재출발을 양팔을 위로 들어 신호

c) 골 드로우는 한 팔을 공격방향으로 신호

d) 코너 드로우는 한 팔을 공격방향으로 신호

e) 득점은 양팔을 위로 들어 교차시켜 신호

f) 퇴수선수의 부정 재 입수나 교체선수의 부정입수는 양팔을 위로 들어 신호

WP 8-3 각 골심은 공의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공을 보유하여야 하며, 공이 경기장 밖으로 나갔을 때 골키퍼(골드로우)나 공격팀의 가장 가까이 있는 선수(코너드로우)에게 즉시 새 공을 던져주며, 그 밖의 경우에는 주심의 지시에 따른다.
 
     
WP 9 계시원 (Timekeepers)
  WP 9-1 계시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a) 정확한 실제 경기시간, 타임아웃, 피리어드간 인터벌 시간을 기록한다.

b) 양 팀의 연속적 공 보유시간을 기록한다.

c) 규정에 따라 퇴수당한 선수의 시간과 함께 그 선수나 교체선수의 재입수 시간 및
회수를 기록한다.

d) 본 경기나 연장경기의 마지막 1분을 들을 수 있도록 통보한다.

e) 타임아웃 종료를 호각으로 신호한다.

WP 9-2 계시원은 주심과 별도로 각 피리어드의 끝을 호각으로, 또는 분간이 가능하고 청각적인 효과가 있으며 곧 알아들을 수 있도록 어떤 다른 방법으로든지 신호를 하며, 그 신호는 다음의 두 경기를 제외하고는 즉각적인 효력을 지닌다.
a) 주심이 종료와 동시에 페널티 드로우를 선언하는 경우, 이 경우에는 규정에 따라
페널티 드로우가 주어진다.

b) 공이 공중에 있거나 골라인을 넘는 경우, 이 때 결과가 골인이면 득점으로 인정된다.
 
     
     
WP 10 간사 (Secretaries)
  WP 10-1 간사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a) 모든 선수, 점수, 타임아웃, 퇴수, 반칙, 페널티 파울, 각 선수의 개인 벌점을
포함하여 모든 경기내용을 기록한다.

b) 선수들의 퇴수시간을 관리하고, 적절한 기를 들어주어 퇴장시간의 종료를 신호한다.

c) 퇴수선수의 부정 재입수나 교체선수의 부정입수에 대해 적색기와 호각으로 신호
(부정 재입수나 부정입수를 지적하는 골심의 기신호가 있은 후를 포함)하여, 이
신호시 경기를 즉각 중단한다.

d) 어떤 선수가 세 번째 개인반칙을 했을 때 지체 없이 다음과 같이 신호한다.
 ⓐ 세 번째 반칙이 퇴수인 경우에는 적색기로 신호한다.
 ⓑ 세 번째 반칙이 페널티 파울인 경우에는 적색기와 호각으로 신호한다.
     
WP 11 경기시간 (Duration of the Game)
  WP 11-1 경기시간은 4피리어드이고, 각 피리어드 실제 경기시간 7분이다. 각 피리어드가 시작할 때에는 선수의 손이 볼에 닿는 순간부터 시간을 측정한다. 경기의 중지를 위한 모든 신호시 계시기는 멈추고 적절한 드로우를 하는 선수의 손에는 공이 떠나 경기가 플레이될 때까지 또는 뉴트럴 드로우 후 어떤 선수의 손이 공에 닿을 때까지는 정지시킨다.

WP 11-2 피리어드간에는 2분간 휴식이 있고, 선수, 코치, 임원을 포함한 팀은 본 경기의 세 번째 피리어드가 시작되기 전에 벤치를 바꾼다.

WP 11-3 명확한 결과가 요구되는 경기에서 계속 동점일 경우에는 5분간의 휴식 후에 연장경기는 실제 경기시간 3분으로 2피리어드이며, 피리어드간에 주심이 위치를 바꾸도록 1분간의 인터벌이 주어진다. 연장경기의 2피리어드가 끝난 후에도 동점이면, 페널티 슛으로 승부를 결정한다.

주) 페널티 슛은 5명의 선수가 번갈아 상대골대로 페널티 슛을 시행한다. 여기서도
동점일 경우 먼저 5명의 선수를 제외한 다른 선수들이 승부가 날 때까지 한다.

WP 11-4 육안으로 보이는 위치에 있는 시계로 시간은 디센딩 매너(즉, 경기의 남은시간을 보여주는 것)로 보여주어야 하고, 단 여분의 시간에 대한 제3 피리어드 동안은 제외한다.
 
     
WP 12 타임아웃 (Timeouts)
    WP 12-1 각 팀은 여분의 시간을 포함하여 어떤 경기에서 세 번의 타임아웃이 주어진다. (단, 세 번째는 연장전에서만 요청할 수 있다.) 타임아웃시간은 1분이다. 타임아웃은볼을 가지고 있는 팀의 코치가 타임아웃을 요구하거나 간사나 주심에게 손을 T자형태로 만들어 신호하여 요청할 수 있다. 타임아웃을 요구하면 간사나 주심은 휘슬을 불어서 게임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
※ 간사 또는 주심 양쪽 어느 쪽이든 먼저 한 종료신호에 따른다.

WP 12-2 공격팀은 하프라인에서 심판 휘슬에 따라 경기를 다시 시작한다. 예외는 다음과 같다.
a) 페널티 드로우나 코너 드로우를 하기 전에 타임아웃을 요청했을 경우, 드로우를
계속한다.

b) 득점이 이루어진 후 타임아웃을 요청했을 경우, 주심은 WP 15(득점 후 경기재개)
에 따라 경기를 다시 시작하고 그리고 나서 타임아웃의 요청에 따라 경기를 즉시
중단한다.
주) 공격시간은 타임아웃 후 경기재개 시부터 계속된다.

WP 12-3 공을 가지고 있는 팀의 코치가 세 번째나 추가적으로 타임아웃을 요청했을 경우, 경기는 중단되고 페널티 드로우를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WP 12-4 만약 볼을 가지고 있지 않은 팀의 코치가 타임아웃을 요구할 경우, 게임은 중단되고 페널티 드로우는 상대팀에게 주어진다.

WP 12-5 타임아웃ㅇ이 끝나고 경기를 재시작할 때 페널티 드로우와 코너 드로우와 관련된 규칙에 따라 선수들은 경기장의 어떤 위치에 있어도 무방하다
주) 타임아웃시 모든 선수는 즉시 자기팀 하프라인 안으로 돌아가야 한다.
 
     
WP 13 경기개시 (The start of play)
  WP 13-1 각 피리어드 시작시 선수들은 양 골라인에서 각 선수간에 1M씩 떨어지고, 골포스트에서 최소한 1M를 떨어져서 자리를 잡는다. 골포스트 사이에는 2명 이상의 선수가 위치할 수 없으며, 선수는 신체의 어느 부분도 수중에서 골라인을 넘어설 수 없다.

WP 13-2 팀들이 준비되었다고 생각되면, 주심이 호각을 불어 시작을 알리고 하프라인에 볼을 놓아주거나 던져준다.

WP 13-3 만약 볼이 어느 한 팀에 유리하게 던져지는 경우에는 주심은 볼을 다시 받아 하프라인에서 뉴트럴 드로우를 준다.

WP 13-4 경기시작 전과 주심이 경기장에 들어섰을 때에 주장은 동전을 던져서 승자가 골대를 선택할 수 있다.
 
     
WP 14 득점방식 (Method of Scoring)
  WP 14-1 볼 전체가 골포스트 사이와 크로스바 아래로 골라인을 완전히 넘어섰을 때 득점이 인정된다.

WP 14-2 득점은 경기장안 어느 곳에서든 이루어질 수 있다. 골키퍼가 하프라인을 넘어서 볼을 터치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WP 14-3 경기개시나 재개시 주먹을 제외한 신체의 어떤 부분으로도 득점이 가능하다. 공이 골대 안으로 굴러들어가도 득점된다. 경기시작시나 재시작시에 두 선수(양팀의 수비하는 골키퍼를 제외)가 의도적으로 경기하거나 공을 터치해야 한다. 예외는 다음과 같다.(골키퍼는 하프라인을 넘어설 수 없다.)
a) 페널티 드로우

b) 자살골이 되어 버린 프리 드로우

c) 골 드로우로부터 바로 이루어진 슛

d) 7m 밖에서 행해진 프로 드로우로부터 즉시 이루어진 슛
주) 7m 밖에서 행해진 프리 드로우가 주어진 후에 7m 밖에서 곧바로 이루어진 슈팅은
골로 인정된다. 선수가 공을 골대 안으로 넣었을 때, 수비하는 골키퍼를 제외한 다른
선수가 볼을 의도적으로 만질 경우에만 골이 된다. 파울이 선언될 때 볼이 방어팀의
골대에 가까이 있을 경우 볼이 파울이 일어난 장소로 지체 없이 돌아올 경우 그 지점
에서 슛이 바로 이루어진다. 이 룰에 따라 득점이 이루어진다. 다음과 같은 경우로
재시작하는 경우는 이 룰에 따라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a) 타임아웃

b) 골

c) 부상(출혈 포함)

d) 모자의 교체

WP 14-4 공격시간 35초경과시나 피리어드 종료와 동시 날아가서 골대 안으로 들어가면 득점으로 인정된다.
주) 이 규정에 따라 볼이 골포스트, 크로스바, 골키퍼 또는 다른 수비선수를 맞은 후
에 들어가거나, 물에 튀기어 들어가면 득점으로 인정된다. 피리어드의 종료신호 시
공이 골대로 들어갈 때 다른 공격선수가 고의로 공을 터치하면 득점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이규정에 따라 볼이 골대로 향해 날아가고 있을 때 골키퍼나 다른 수비선수
가 골대를 당겨 내리거나 골키퍼 이외의 선수가 4m 지역 안에서 득점을 저지하기
위해 두 손, 두 팔 또는 주먹으로 막았을 때, 이 때 반칙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공이
골라인에 도달할 수 있었다고 생각되면 주심을 페널티 드로우를 준다. 이 규정에
따라 골대를 향해 날아가고 있는 볼이 수면으로 떨어져 흘러서 완전히 골라인을 넘어
서게 되면, 주심은 볼의 슛팅의 추진력에 의해 즉시 골라인을 넘어 들어가는 경우에
는 득점으로 인정한다.
 
     
WP 15 득점 후 경기개시 (Restarting after a Goal)
  WP 15-1 득점이 있은 후 선수들은 경기장 양쪽 하프라인 이내 어디에서든 자리를 잡는다. 선수는 신체의 어느 부분도 물에서 하프라인을 넘어서지 못한다. 주심은 호각을 불어 경기재개를 알린다. 경기재개시 실제 경기는 득점할 때가 아니라 그 팀의 한 선수의
손에서 공이 떠날 때 다시 시작된다. 이 규정에 따르지 않는 재개는 다시 시도한다.
     
WP 16 골 드로우 (Goal Throws)
  WP 16-1 골 드로우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주어진다.
a) 공격팀의 한 선수가 마지막으로 경기하거나 터치하며 공이 골포스트 사이와
크로스바 아래를 제외한 골라인을 완전히 넘어섰을 때

b) 볼이 골포스트와 크로스바 아래 사이를 제외한 골라인을 완전히 넘어서거나 수비
선수의 의도적인 경기나 터치 없이
1) 7m 안에서 행하여진 프리 드로우
2) 7m 밖에서 주어진 프리 드로우를 즉시 실행되지 않은 경우
3) 곧바로 하지 않은 프리 드로우
4) 코너 드로우부터 곧바로 방어하고 있는 골키퍼를 맞추고 골인된 경우

WP 16-2 골 드로우는 수비팀 골키퍼가 자신의 영역 2M이내 어느 곳에서든 행할 수 있다. 골키퍼가 물 밖에 있으면 다른 수비선수가 행한다.
주) 프리 드로우, 골 드로우, 코너 드로우를 시행함에 있어서 부당한 지체가 있어서는 안 되며, 선수의 손에서 공이 떨어지는 것을 다른 선수들이 볼 수 있도록 행한다.
선수들은 다른 선수에게 패스하기 전에 공을 잡은 선수는 공을 드리블 할 수 있다는
WP 20-4의 규정을 너무 간과하여 드로우를 지연하는 실수를 종종 한다. 드로우시
패스할 동료를 찾지 못한다 해도 드로우는 즉시 행할 수 있다. 그러한 경우 드로우
하는 선수는 공을 들고 있는 손에서 공을 물 표면으로 떨어뜨리거나 (그림1), 혹은
공중으로 공을 던짐으로써 (그림2) 드로우를 한 후 공을 가지고 수영하거나 드리블을
할 수 있다. 어떤 경우든 드로우는 다른 선수들이 볼 수 있도록 행해야 한다.
     
WP 17 코너 드로우 (Corner Throws)
  WP 17-1 코너 드로우는 수비팀 선수가 마지막으로 공을 잡았거나 터치하여 볼이 골포스트 사이와 크로스바 아래를 제외한 골라인을 완전히 넘어갔을 때 주어진다.

WP 17-2 코너 드로우는 공이 골라인을 넘어간 가장 가까운 쪽 2M지점에서 공격팀에게 주어진다. 가장 가까이 있는 선수가 드로우할 필요는 없으나 지체 없이 시행해야 한다.

WP 17-3 코너 드로우를 행할 때는 공격팀의 어떤 선수도 2M이내에 있을 수 없다.

WP 17-4 잘못된 위치에서 드로우를 행하거나 공격팀 선수들이 2M지역을 떠나기 전에 시행하면, 드로우는 다시 해야 한다.
 
     
WP 18 뉴트럴 드로우(Neutral Throws)
  WP 18-1 뉴트럴 드로우는 다음의 경우에 주어진다.
a) 한 피리어드 시작시 볼이 한 팀에 유리한 위치에 떨어졌다고 주심이 판단할 경우

b) 양팀의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선수 중 누가 먼저 반칙을 했는지 주심이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c) 양 주심이 동시에 각각 반대편 팀에 경 반칙을 주기 위해 호각을 부는 경우

d) 실제 경기중이나 아닐 때는 양 팀의 선수가 동시에 퇴장 반칙을 범하는 경우

e) 볼이 머리 위족 장애물을 치거나 그 곳에 머무르는 경우

WP 18-2 뉴트럴 드로우시 주심은 양 팀 선수들이 공을 잡을 수 있는 대등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경기장의 거의 양쪽에서 같은 거리의 지점에 공을 던진다. 2m 이내에서
주어지는 뉴트럴 드로우는 2m 라인에서 한다.
 
     
WP 19 프리 드로우 (Free Throws)
  WP 19-1 파울이 발생한 곳에서 프리 드로우가 행해진다. 예외는 다음과 같다.
a) 공이 방어팀의 골대와 거리가 있을 경우, 프리 드로우는 공이 있는 위치에서
이루어진다.

b) 공이 방어팀의 골대 가까이 있을 경우, 프리 드로우는 파울이 발생한 곳에서
행해진다.

c) 2m 지역안에서 수비선수가 파울을 했을 경우, 파울이 발생한 장소에서 반대쪽으로
2m 라인에서 행해진다. 볼이 2m 지역밖에 있을 경우, 볼이 있는 장소에서 프리
드로우가 행해진다.

d) 다른 장소의 경우는 규정에 따른다.

e) 다른 위치에서 행해진 프리 드로우는 다시 해야 한다.

WP 19-2 선수가 프리 드로우는 하는 데 주어지는 시간은 주심의 재량에 맡긴다. 그 시간은 합당해야 하며 부당할 때에는 지체 없이 즉시 프리 드로우를 곧바로 시행해야 하는 확실한 위치에 있는 선수가 프리 드로우를 하지 않으면 반칙이다.

WP 19-3 프리 드로우를 할 선수에게 볼을 던져 주는 것은 프리 드로우를 받은 팀의 책임이다.

WP 19-4 프리 드로우는 선수들이 프리 드로우하는 선수의 손에서 프리 드로우를 받은 팀의 책임이다. 17-2 코너 드로우는 공이 골라인을 넘어간 가장 가까운 쪽 2M지점에서 공격팀에게 주어진다. 가장 가까이 있는 선수가 드로우 할 필요는 없으나 지체 없이 시행해야 한다.
 
     
WP 20 경반칙 (Ordinary Fouls)
  WP 20-1 이는 다음과 같은 반칙(WP 20-2~20-18)을 범하는 것을 말하며 이것에 대한 처벌로써 상대방 팀에 프리 드로우를 제공한다.
주) 주심은 공격팀이 유리한 상황을 전개할 수 있도록 규칙에 따라 경 반칙을 주어야
한다. 그러나 주심은 WP 7.3(advantage)의 특수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WP 20-2 한 피리어드 시작시 주심이 출발신호를 하기 전에 골라인을 넘어서 전진하는 것, 프리 드로우는 볼 위치에서 행해지거나 볼이 경기장 안으로 던져 넣지 않은 경우,프리 드로우는 중앙선에서 한다.

WP 20-3 피리어드 시작시나 경기중 언제라도 동료선수를 보조하는 것

WP 20-4 골포스트, 골대에 매달리거나 떠밀어내는 것, 실제 경기중 수영장 측면이나 끝에 매달리거나 밀어차고 나오는 것 또는 피리어드 시작시를 제외하고 경기장 경계를 치는 줄에 매달리는 것


WP 20-5 경기장 바닥에서서 적극 참여하는 것, 경기 중 걷거나 공을 잡기위해서 또는 상대방을 방어(tackle)하기위해 경기장 바닥으로부터 점프하는 것, 이 규정은 4m라인 이내에 있는 골키퍼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WP 20-6 태클 당할 때 볼을 완전히 물속으로 가지고 들어가는 것
주) 태클당할 때 상대선수가 손으로 눌러서 물속으로 넣었다 해도 볼을 물속으로
가지고 들어가는 것은 경 반칙이다. 자의로 볼을 물속으로 넣은 것이 아니더라도
결과는 같다. 중요한 것은 볼이 물속으로 들어가는 순간 볼을 잡고 있는 선수에게
반칙이 주어진다는 것이다. 태클 당하여 선수가 볼을 물속으로 가지고 들어갈 때에만
반칙이 성립된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만약 골키퍼가 슈팅을 막기
위해 물에서 점프하고 나서, 볼을 잡은 체 물속으로 떨어지면서 볼이 물속에 잠기면
그것은 반칙이 되지 않는다.

WP 20-7 주먹으로 볼을 치는 것, 이 규정은 4m이내에 있는 골키퍼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WP 20-8 동시에 두 손으로 볼을 잡는 것, 이 규정은 4m이내에 있는 골키퍼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WP 20-9 상대방의 어깨, 등, 다리 위로 수영하는 것을 포함하여 볼을 잡지 않는 상대선수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방해하는 것, “볼을 잡고 있다는 것”은 볼을 들어 올리는 것,
볼을 들고 가는 것, 볼을 터치하는 것을 말하나, 볼을 드리블하는 것은 포함되지
않는다.
주) 주심이 고려할 첫째 사항은 그 상대방이 볼을 잡고 있는 것이다. 만일 그렇다면
공격선수에게 방해에 대한 벌칙을 줄 수 없다. 선수가 물위로 볼을 들어 올리고 있으
면 볼을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그림4) 공을 잡은 채로 수영하거나 볼일 물표면
에 있을 때 볼에 손이 닿아 있으면 그것도 공을 잡고 있는 것이다.(그림5)
그림6에서와 같이 볼을 드리블하는 것은 공을 잡은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흔한 방해의 형태는 한 선수가 상대선수의 다리를 넘어가면서 수영하여(그림7), 그
선수의 움직이는 페이스를 감소시키고 정상적인 다리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데에서
일어난다. 또한 형태의 방해는 상대선수의 어깨위로 수영하는 것이다. 방해에 대한
반칙은 볼을 소유하고 있는 선수도 범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그림8)은 같이 한 손으로 볼을 가진채로 자신의 공간을 더 확보하기 위해 상대선수
를 밀어내려고 하는 것을 보여준다. (그림9)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그림들은
어떠한 난폭한 행동 없이 방해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공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공에 손을 대지 않는 선수라 할지라도 방해 반칙을 범할 수 없다. (그림10)에서는
자기 몸으로, 그리고 팔을 벌려서 상대방을 고의로 가로막아서 그가 볼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반칙은 경기장 경계 부근에서 가장 흔히 일어나는
반칙이다.


WP 20-10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대방을 밀거나 차고 나가는 것.
주) 미는 것은 손(그림11) 또는 발(그림12)을 이용하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그림에서 설명된 상황의 경우는 경 반칙으로 프리 드로우를 받는다. 그러나 주심은
바로 미는 것과 퇴장반칙이나 잔인한 행위로까지 될 수 있는 차는 것을 구별해야 한
다. 움직임이 시작될 때 발이 이미 상대방과 접촉하고 있으면 이는 일반적으로 미는
것이 되지만, 만일 상대방과 그런 접촉이 있기 전에 움직임이 시작되면 대체로 차는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WP 20-11 볼을 소유하고 있는 팀의 선수가 프리 드로우, 골 드로우, 코너 드로우를 하기 전에

WP 20-9(상대선수 방해)나 WP 20-10(상대선수를 밀거나 차고 나가는 것)으로 반칙을
범하는 것

WP 20-12 볼 보다 뒤에 있을 때를 제외하고 상대편 진영 2m이내에 머무는 것, 만약 한 선수가 볼을 가지고 2m 이내로 들어가서 볼 보다 뒤쪽의 동료 선수에게 패스하고 2m지역에서 나오기 전에 패스 받은 선수가 즉각 슛을 하는 것은 반칙이 아니다.
주) 패스 받은 선수가 슛을 하지 않으면, 볼을 패스했던 선수는 이 규칙에 의해
벌칙을 받지 않기 위해서 즉시 2m지역에서 나와야 한다.

WP 20-13 앞에서 설명한 방법 외의 방법으로 페널티 드로우를 하는 것
주) 페널티 드로우를 하는 방법은 WP 23-4를 참조

WP 20-14 프리 드로우, 골 드로우 또는 코너 드로우 시행시 부당하게 지체하는 것
주) WP 16-2를 참조

WP 20-15 골키퍼가 하프라인을 넘어 가서 볼을 터치하는 것

WP 20-16 수면 위에서 경기장 측면으로부터 리바운드 된 볼을 포함하여 볼을 경기장 밖으로 내보내는 것

WP 20-17 시간을 낭비하는 것
주) 주심은 언제나 35초간의 볼 소유시간이 경과하기 전에 규정에 따라 경 반칙을
부여할 수 있다. 만약 골키퍼만이 혼자 자기편 하프라인 내에 있을 때, 그 반대진영
에 있는 다른 선수로부터 볼을 패스 받으면 시간낭비로 간주한다. 경기종료전 1분
간, 주심은 이 규정을 적용하기 전에 고의적인 시간낭비를 하는지에 대해 확실히
해야 한다.

WP 20-18 한 팀이 상대팀 골대를 향해 슛을 하지 않고 35초 이상 볼을 보유하는 것, 볼 보유시간을 기록하는 계시원은 다음 경우에 시간을 다시 돌린다.(reset)
a) 볼이 슈팅을 하는 선수의 손을 떠날 때, 볼이 골포스트, 크로스바 또는 골키퍼를
맞고 튀어 나와 경기장 안에 떨어졌을 때에는 어느 한 팀의 선수가 볼을 소유할 때
까지 볼 보유시간은 다시 돌리지 않는다.

b) 볼이 상대팀의 소유가 될 때, 공중에 있는 볼에 대한 상대팀 선수의 단순한 터치
는 “보유”에 해당되지 않는다.

c) 퇴수반칙, 페널티 파울, 골 드로우, 코너 드로우, 뉴트럴 드로우가 주어진 후
경기가 시작될 때, 눈으로 볼 수 있는 시계로 시간이 감소되는 방법(볼 보유 남은
시간)으로 보여 주어야 한다.
주) 계시원과 주심은 슛 시도인지 아닌지를 결정하여야 하나 최종 결정은 주심이 한다.
 
     
WP 21 퇴수반칙 (Exclusion Fouls)
  WP 21-1 WP 21-4에서 WP 21-17까지의 공격을 하는 경우 퇴수반칙이다. 이것은 룰로 나와 있는 공격을 제외하고 상대방 팀에 프리 드로우를 주는 것과 파울을 범한 선수를 퇴수 시키는 벌칙이다.

WP 21-2 퇴수된 선수는 물 밖으로 나가지 않고 자기팀의 골라인 가까이에 있는 재입수 지역으로 이동한다. 물 밖으로 나간 퇴수선수는(대체선수의 재 입수를 따를 경우를 제외하고) WP 21-10(불복종)에 따라 반칙으로 간주된다.
주) 퇴수선수(게임에서 나머지 선수에 대한 룰에 따라서 퇴수된 선수를 포함하여)는
물에 남아 있어야 하고, 경기에 방해됨이 없이 자기팀 골대에서 가까이에 있는 재입
수 지역으로 이동한다. 퇴수선수는 경기장의 골라인상의 어느 곳에서도 수영할 수
있고 경기에 방해가 안 된다면 재 입수지역에 가기 위해서 골대 뒤쪽으로 헤엄쳐
갈수 있다. 재입수 지역에 도착하면 퇴수선수는 룰에 따라 재입수가 되기 전에 물
표면에 보일 정도로 떠올라 있어야 한다. 그러나 퇴수선수는 대체선수의 도착을 기다
리기 위해서 재입수 지역에 남아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 한 피리어드 시작시 주심이
출발신호를 하기 전에 골라인을 넘어서 전진하는 것, 프리드로우는 중앙선에서 한다.

WP 21-3 퇴수선수나 대체선수는 다음 중에 하나가 가장 먼저 발생한 후에 경기장에 재입수하기 위해서 허가를 받아야 한다.
a) 실제 경기에서 20초가 경과할 때 규정에 따라 퇴수선수가 재입수 지역에 도달했을
경우, 적당한 기를 간사가 올릴 때

b) 골을 넣었을 때

c) 실제 경기 중에 퇴수선수의 팀이 공을 다시 잡았을 때
(이것은 공의 리시빙 컨트롤을 의미한다.)

d) 경기중단후 퇴수선수 팀의 선수에 의해 경기가 다시 시작될 때, 퇴수선수나 대체
선수는 자신의 골라인 근처에서 가까운 재입수 지역에서 경기장으로 재입수하기
위해서 허가 받아야 한다. 다음과 같을 경우

e) 간사나 주심으로부터 신호를 받는다.

f) 경기장이나 수영장의 측면에서부터 자리를 뜨거나 점프할 수 없다.

h) 대체선수는 퇴수선수가 자신의 골라인 가까이에 있는 재진입 지역에 도달할 때까
지 퇴수선수의 자리로 들어갈 수 없다. 득점이 난 후 퇴수선수나 대체선수는 어느
곳에서도 경기장에 재진입할 수 있다. 퇴수선수가 2번 개인파울을 받았거나 다른
이유로 해서 룰에 따라 나머지 경기에서 배제됐을 때 이러한 조건들은 대체선수 엔트
리에도 적용이 된다.
주) 대체선수는 자신의 골라인에서 가까운 재입수 지역에 도착하기 전까지는 간사는
20초 퇴수시간의 종료를 신호하지 못하고 주심이 들어가라고 수신호 할 수 없다.
이것은 경기의 나머지 부분을 퇴수하는 선수를 교체하기위한 대체 선수에게도 적용이
된다. 퇴수선수가 재입수 지역에 돌아오지 못할 경우에는 대체선수는 피리어드의 끝
부분이나 득점을 하기까지 들어가는 것은 허락되지 않는다.

WP 21-4 다음과 같이 프리 드로우, 골 드로우 또는 코너 드로우를 방해하는 것
a) 경기의 정상적인 진행을 방해하기 위해 공을 고의적으로 던져 버리거나 공을 놓지
않을 때

b) 공이 던지는 선수의 손에서 떠나기 전에 공을 빼앗으려고 할 때
주) 선수가 물속에 있어 호각소리를 듣지 못했을 경우에는 이 규정에 의한 반칙이
되지 않는다. 주심은 선수의 행동이 고의적인가를 판정해야 한다. 드로우의 방해는
공을 던지려는 선수에게 보내는 것을 지연시킬 때 간접적으로 점프나 상대선수가
던지는 방향을 막거나(그림13), 던지려는 선수의 실제적 움직임을 방해함으로써
(그림14)드로우 시행에 방해를 받을 때 일어날 수 있다. 페널티 드로우에 대한 방해
에 대한 것은 WP 21-15를 참조.


WP 21-5 고의적으로 상대방 얼굴에 물을 튀기는 것.
주) 물을 튀기는 것은 불공정한 작전으로 자주 사용되나 선수들이 서로 마주보고
있는(그림15) 확실한 상황에서만 종종 반칙이 된다. 그러나 이것은 슈팅 또는 패스를
하려는 상대방의 시야를 막기 우해서 외관상으로는 고의성이 없어 보이도록 팔로
물 막을 만들 때에는 눈에 잘 안 띄게 일어날 수 있다.


고의적으로 상대방에게 물을 튀기는 것에 대한 WP 21-15조항에 따라 퇴수이며, 만일
상대방이 4m이내에 있고 슈팅을 시도하는 중이면 WP 22-2조항에 대해 페널티 드로우
나 퇴수이냐는 공격선수의 위치와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 반칙선수가 4m이내에 있었
느냐, 바깥에 있었느냐가 결정적 요소는 아니다.

WP 21-6 공을 잡고 있지 않은 선수를 잡거나, 물 밑으로 밀어 넣거나, 잡아당기는 것. “볼을
잡고 있다는 것”은 볼을 들어 올리거나, 가지고 가거나, 고을 손에 대고 있는 것이
다. 그러나 드리블은 해당되지 않는다.
주) 이 규칙의 옳은 적용은 경기가 적절하고 공정한 결과에 이르는데 있어서 매우 중
요하다. 규칙의 용어는 명백하여 한 가지 방법으로만 해석될 수 있다. 볼을 갖지 않
은 상대선수를 잡는 것(그림16), 물밑으로 누르는 것(그림 17), 또는 잡아당기는 것
(그림 18)은 퇴수반칙이다. 주심은 개인적으로 독단적인 해석을 하지 말고 거친 경기
에 대한 적절한 제동이 아주 과하지 않게 이 규칙을 올바르게 적용해야 한다. 또한
주심은 득점이 가능했을 슈팅을 방해하는 4m이내에서 일어나는 WP 21-6 조항의 벌칙
으로 페널티 드로우를 주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WP 21-7 고의적으로 상대선수를 차거나 때리거나 고의로 격에 맞지 않은 행동을 하는 것
주) 차거나 때리는 반칙은 여러 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으며, 볼을 가지고 있는 선수
가 행하기도 하므로 볼의 소유가 결정적인 요소가 되지는 않는다. 중요한 것은 반칙
선수의 행위로, 반칙선수가 직접 닿지는 않았어도 차거나 때리려고 격에 안 맞는
행동을 했을 경우를 말한다. 때리는 행위 중에 가장 심각한 것 중의 하나는 상대방
선수에게 심각한 상처를 줄 수 있는 팔꿈치로 뒤를 치는 것이다.
(그림19) 선수가 자신을 가까이에서 마크하고 있는 상대방 선수의 얼굴을 고의적으로
치면 심각한 부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에 주심은 WP 21-7조항보다는 WP 21-9
(잔인한 행위)에 의거해 반칙을 주어도 무방하다.


WP 21-8 욕설의 사용, 폭력, 계속 반칙을 하는 등의 비행을 저지르는 것. 반칙선수는 WP 21-1에 언급된 어느 한 상황이 발생한 후에 선수 교체가 가능하며, 남은 경기에서 영구 퇴수된다.
주) 계속적인 반칙행위는 규칙의 정신에 위배되고, 경기의 평판을 떨어뜨릴 수 있는
경기를 말한다. 계속적인 반칙 행위는 경 반칙을 계속하는 것과는 전적으로 다르다.
WP 21-9 경기중이든 피리어드간의 휴식시간이든, 상대선수 또는 임원을 치거나 차는 것, 또는 고의로 차거나 때리려고 하는 등의 잔인한 행위를 범하는 것, 반칙 선수는 경기에서 영구 퇴수당하며 성수교체는 할 수 없다.

주) 경기종료 1분 동안에 주심은 볼 소유가 바뀔 때까지 잔인한 행위에 대한 반칙
선언을 조금 지연시켜도 좋다. 이 규칙은 프리 드로우를 주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
피리어드간의 휴식시간에 잔인한 행위가 일어났을 경우에도 적용한다. 반칙선수는
교체 없이 남은 경기에서 퇴수되며, 그 팀은 6명의 선수만으로 경기를 계속해야
한다. 그러나 이 규정은 경기가 실제로 시작되기 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경기중에
물속에 있지 않은 교체선수에 의해 저질러진 잔인한 행위의 경우에는 언제라도 반칙
선수는 남은 경기에서 영구 퇴수된다. 그 팀의 주장은 물속에 있는 자기팀의 6명
선수중 한 선수를 골라서 퇴수시켜야 하며 선수 한 명이 적은 상태로 그 팀은 경기를
계속 한다. 물속에 있다가 퇴장당한 선수는 물속에 있는 자기팀의 남은선수중 하나로
서 남은경기에 참여 할 수 있고, 이 퇴수와 관련한 개인벌점은 기록되지 않는다.

WP 21-10 주심 또는 심판임원에 불복종하거나 무례한 태도를 보이는 것, 그 반칙선수는 남은 경기에서 영구 퇴수당하며, 교체선수는 WP 22-1에 언급한 어느 한 상황이 발생한 후 입수할 수 있다.
a) 1P - 3P 사이의 영구 퇴수 → 다음 1게임 정지

b) 4P에서의 영구 퇴수 → 2 - 3게임 정지

주) 상대팀이 득점한 후 경기가 재개되기 전 피리어드간의 휴식시간 중 어떤 팀의
선수가 무례한 경우 그 사람은 남은 경기에서 영구 퇴수당하나 그 팀은 7명의 선수
로 경기를 재개하도록 허용된다.

WP 21-11 프리 드로우, 골 드로우, 코너 드로우, 페널티 드로우 또는 뉴트럴 드로우를 행하기
전에 각 팀의 선수가 동시에 다음의 반칙을 범하는 것, WP 21-9(상대선수 방해),

WP 21-10(상대선수를 밀거나 밀치고 나오는 것), WP21-3 ~ WP 21-10(퇴장반칙을
범하는 것, 양 선수는 퇴수당하고 뉴트럴 드로우가 주어진다. 그러나 페널티 드로우
를 하기 전에 동시에 반칙이 일어나면 계속 페널티 드로우가 주어진다. 규정대로
남은 경기에서 퇴수 당한다.)
주) 이 규정상 볼 소유권은 단지 한 팀이 뉴트럴 드로우에서 소유권을 얻었다고
해서 바뀌는 것은 아니다. 이 규정에 의해 퇴장당한 선수는 뉴트럴 드로우 후에
WP 21-1에 언급한 어느 한 상황이 발생할 때까지 재입수할 수 없다. 그러나 이것은
동시에 퇴수당한 두 선수에게만 적용하고, 이미 퇴수당한 다른 선수는 뉴트럴
드로우로 볼 소유권이 바뀌면 들어올 수 있다. 이 규정에 따라 퇴수당한 두 선수가
각 팀의 재입수지역에 도달하기 전에 재입수 기회가 오면 수비주심은 그들이 재
입수지역에서 재입수할 준비가 되자마자 그들에게 손을 흔들어 주어도 좋다. 주심은
양 선수가 재입수가 되자마자 그들에게 손을 흔들어 주어도 좋다. 주심은 양 선수가
재입수할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다.

WP 21-13 볼 소유팀이 한 선수가 프리 드로우, 골 드로우, 코너 드로우, 페널티 드로우를 행하기 전에 WP 21-3 ~ WP 21-10(퇴수반칙)의 반칙을 범하는 것
a) 규정대로 선수는 남은 경기에서 퇴수 당한다.

b) 페널티 드로우를 행할 때 반칙을 범하면, 계속 페널티 드로우를 준다.

WP 21-14 퇴수선수가 부적절하게 경기장으로 재입수하거나, 교체선수가 입수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다.
a) 간사나 주심의 신호를 받지 않고 입수하는 것.

b) 즉각적으로 교체를 위해 규정에서 정해진 곳을 제외하고, 자기팀 재입수지점이
아닌 장소로 입수하는 것.

c) 수영장 또는 경기장 옆면이나 벽을 차고 나오는 것.

d) 골대 및 골라인을 흩트리는 것
만일 이러한 반칙이 경기종료 1분전이나 연장전, 후반전 종료 1분전, 또는 연장전의
세 번째 피리어드 중 언제라도 일어나면, 반칙선수는 교체 없이 남은 경기에서 퇴수
당하며, 상대팀에 페널티 드로우가 주어진다.
주) 주심이 손을 흔들어 들어오라는 신호를 일찍 보내주었어야 했더라도 퇴수선수가
주심의 신호를 받지 않고 재입수 또는 입수하게 되면 그것은 부정입수가 된다.

WP 21-15 페널티 드로우를 방해하는 것. 반칙선수는 남은 경기에서 퇴수당하며 교체 선수는

WP 21-1에 언급한 어느 한 상황이 발생한 후에 입수할 수 있다. 페널티 드로우는
계속 주어지거나 적절하게 다시 부여한다.
주) 페널티 드로우를 방해하는 가장 흔한 유형은 막 던지려는 순간 상대 선수가
그 선수를 찰 때 일어난다. 이러한 방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심은 모든 선수가
던지는 선수에게서 2M이상 떨어져 있는지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또 주심은
수비팀이 WP 24-2에 따라 위치를 취하도록 허용해 주어야 한다.

WP 21-16 페널티 드로우시 한 번 주심이 명령한 후에도 수비팀 골키퍼가 골라인에서 제 위치를 잡지 못하는 것, 다른 수비선수가 골키퍼 위치를 취할 수 있으니 특권이나 제약은 없다.

WP 21-17 양 팀의 선수가 실제 경기중 동시에 퇴수반칙이나 페널티 파울을 범하면, 양 선수는 모두 퇴수당하고 뉴트럴 드로우가 주어진다.

WP 21-18 선수가 퇴수 당했을 때, 퇴수시간을 볼이 드로우를 하는 선수의 손을 떠날 때 뉴트럴 드로우에서 터치되었을 때부터 즉각 개시한다.

WP 21-19 골대의 배열을 흐트러뜨리는 것을 포함해서 퇴수선수가 고의로 경기를 방해하면 상대팀에 페널티 드로우를 부여하며, 퇴수선수에게 개인 벌점을 하나 더 부여한다. 또, 퇴수선수가 거의 즉각 경기장을 떠나지 않으면 주심은 이 규칙에 따라 이를
고의적인 방해로 간주할 수도 있다.

WP 21-20 경기가 연장경기로 계속될 경우, 모든 퇴수선수의 퇴수시간은 연장 경기에서도 계속된다. 정상경기 시간동안 주어진 개인벌점도 연장경기에서 계속되며, 이러한 규정에 따라 남은 경기에서 퇴수당한 선수는 연장경기의 피리어드에는 참여할 수 없다.
     
WP 22 페널티 파울 (Penalty Fouls)
  WP 22-1 다음의 반칙 WP 22-2 ~ WP 22-8 중 어느 것을 범하는 것은 페널티 파울이며, 상대팀에 페널티 드로우를 부여하여 징계한다.

WP 22-2 수비팀 선수가 반칙이 없었으면 득점할 수 있을 만한 어떤 반칙을 4m이내에서 범하는 것.
주) 다른 반칙들에 추가하여 가능한 득점을 방해하는 것은, 이 규칙에서 반칙으로
간주한다.

a) 골키퍼나 다른 수비선수가 골대를 아래로 잡아당기거나 골대를 옮기는 것(그림20)

b) 수비선수가 양 손으로 잡는 것(그림21)

c) 수비선수가 주먹으로 볼을 치는 것(그림22)

d) 골키퍼나 다른 수비선수가 태클 당할 때 볼을 물속으로 가지고 들어가는 것

e) 가능한 고을 막기 위한 팀 관계자의 행위

f) 볼을 가지고 있지 않은 팀의 코치가 타임아웃을 요청하는 것


WP 22-3 4m이내에서 수비선수가 상대선수를 차거나 치는 것 또는 잔인한 행위를 범하는 것, 잔인한 행위의 경우 선수는 교체선수 없이 남은 경기에서 퇴수당하며 추가로 페널티드로우가 부여된다.

WP 22-4 공대의 정렬에 영향을 주는 것을 포함하여, 퇴수 선수가 고의적으로 경기를 방해하는 것

WP 22-5 골키퍼나 다른 수비선수가 득점 가능한 슛을 막기 위해 골대를 완전히 잡아당기는 것, 반칙 선수는 역시 남은 경기에서 퇴수당하며 교체선수는 WP 22-1의 어느 한 상황이 일어난 후에 들어올 수 있다.

WP 22-6 퇴수선수나 교체선수가 득점을 방해할 목적으로 퇴수시간이 끝나기 전이나 끝나는 순간에 재입수하는 것, 반칙선수는 역시 경기장을 떠나 원래의 남은 퇴장시간을 채워야 한다.

WP 22-7 경기종료 1분간, 연장전의 후반전 종료 또는 연장전의 세 번째 피리어드의 언제라도 퇴수선수나 교체선수가 부정 입수하는 것, 반칙선수는 역시 남은 경기 동안 퇴수되며 선수교체는 된다.

WP 22-8 이 규정에 따라 경기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이 없는 선수나 교체선수가 경기장으로 들어가는 것, 반칙선수는 역시 남은 경기 동안 퇴수하고, 선수 교체는 적절한 곳에서 WP 21-1의 어느 한 상황이 발생한 후에 가능하다. 이 규정은 WP 21-1의 어떤 상황이 먼저 발생하기전에 경기장에 들어가 퇴수당한 선수나 교체선수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주) WP 21-1의 어느 한 상황이 먼저 일어난 후에 퇴수선수와 교체선수가 함께 들어가
면 어느 쪽이건 나중에 들어간 선수가 이 규정에서 징계 받게 된다. 두 선수가 동시
에 들어가면 징계 받는 쪽은 교체선수가 된다.

WP 22-9 볼을 가지고 있지 않은 팀의 코치가 타임아웃을 요청하는 경우 이 공격에서 개인반칙은 기록되지 않는다.
 
     
WP 23 페널티 드로우 (Penalty Throws)
  WP 23-1 페널티 드로우는 부여받은 팀 선수 중에 골키퍼를 제외하고 아무나 할 수 있으며, 상대편 4m라인의 어느 지점에서 실시한다.

WP 23-2 모든 선수는 4m지역 밖으로 나와야 하며, 드로우를 할 선수에게서 적어도 2m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드로우 하는 선수의 양쪽에 자리 잡을 때 수비팀 선수가 먼저 정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수비측 골키퍼는 골포스트 사이에서 몸의 어느 부분도
골라인을 넘어가지 않도록 자리 잡는다. 골키퍼가 물밖에 있으면 다른 선수가 골키퍼
위치를 대신할 수 있으나 그 선수에게 골키퍼의 특권이나 제한은 없다.

WP 23-3 주심이 볼 때 선수들이 만족할 만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되면, 주심은 호각과 동시에 팔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 드로우 신호를 한다.
주) 호각과 동시에 팔을 내리는 것은 관중으로 인해 소음이 커도 이 규정에 따라
드로우의 시행을 가능하게 해준다. 팔이 올라가 있을 때 드로우를 시행하는 선수는
집중하게 된다. 왜냐하면 곧바로 신호가 있을 거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WP 23-4 페널티 드로우를 시행하는 선수는 공을 잡아서 즉시 연속적인 동작으로 골대를 향해 곧장 던져야 한다. 선수는 물에서 공을 잡아 올려서 드로우 할 수도 있고(그림23),공을 잡고 팔을 올리고 있을 수도 있으며(그림 24), 볼을 앞으로 던질 준비를 위해
골대 방향에서 뒤로 가져갈 수도 있다. 이는 볼이 드로우 하는 선수의 손에서 떠나기
전에 이러한 연속된 동작이 중단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주) 규정에는 선수가 등을 골대 쪽으로 하고 반 바퀴나 한 바퀴 또는 동작을 취하
면서 드로우를 할 수 없도록 하는 규정은 없다.


WP 23-5 볼이 골포스트, 크로스바 또는 골키퍼를 맞고 나오면 그것은 인플레이 상태이고, 득점이 될 수 있기 전에 또 다른 선수가 볼을 경기하거나 만지거나 할 필요는 없다.

WP 23-6 주심이 페널티 드로우를 부여함과 동시에 계시원이 피리어드 종료를 알리면, 드로우를 하는 선수와 수비 골키퍼를 제외한 모든 선수는 페널티 드로우를 하기 전에 물에서 나와야 한다. 이 상황에서 볼이 골포스트, 크로스바 또는 골키퍼를 맞고 튀어나와 경기장내로 들어와도 그 볼은 죽은 볼이 된다.
 
     
WP 24 개인벌점 (Personal Fouls)
  WP 24-1 개인벌점은 퇴수반칙이나 페널티 파울을 범한 모든 선수들에게 기록된다. 주심은 간사에게 반칙 선수의 모자 번호를 알려주어야 한다.

WP 24-2 세 번째 개인벌점을 받자마자 선수는 남은 경기에서 퇴수당하며, 교체선수는 WP 21-1의 어느 한 상황이 발생한 후에 들어가도록 한다. 만일 세 번째가 페널티 파울이면 교체선수의 입수가 즉시 이루어져야 한다.
     
WP 25 사고, 부상, 질병 (Accident, Injury and ILLNESS)
  WP 25-1 선수는 경기중 사고, 부상, 질병의 경우나 또는 주심의 허락이 있을 경우에 물을 떠나거나 수영장 계단이나 옆에 서 있거나 앉을 수 없다. 합법적으로 물을 떠났던
선수는 주심의 허락을 받아 적절한 경기중단시에 자기편 골라인에서 가장 가까운
재입수지역으로 재입수할 수 있다.

WP 25-2 선수가 출혈을 하면 주심은 그 선수에게 즉시 물 밖으로 나오게 하고, 즉각적인 선수 교체를 명령하며, 경기는 방해 없이 계속된다. 출혈이 멈추면 선수는 자연스럽게 교체될 수 있다.

WP 25-3 만일 출혈이 아니라 사고, 부상, 질병이 발생하면, 주심은 임의로 3분까지 경기를 지연시킬 수 있다. 그 경우 주심은 계시원에게 언제 경기 중단이 시작되었는지를
알려준다.

WP 25-4 경기가 사고, 출혈이나 다른 예상하지 못한 이유로 해서 중단된다면, 경기가 멈췄을 당시 공을 가지고 있는 팀은 경기가 종료됐던 자리에서 경기를 재 개시하여야 한다.

WP 25-5 WP 25-2 상황을 제와하고 대체선수가 들어가 있는 경우에는 선수는 경기의 어느 부분에도 들어갈 수 없다.